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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발굴유물 보관동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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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유물의 발굴에서 전시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중발굴유물 보관동이 충남 태안에 건립되었다.

고선박·수중발굴유물의 체계적이고 안전한 보관, 수중고고학 훈련기지 활용, 인양 고선박의 보존처리·복원과정 일반 공개, 최신 발굴·연구성과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람객의 체험과 참여형 전시기법 도입 등 해양문화유산을 홍보하고 다시 찾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것이다.


태안해저유물은 1976년 신안해저유물 발굴로 촉발된 발견매장문화재의 신고로 1980년대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수중탐사로 해저에 유물이 산발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집중매장처는 찾지 못했다. 2007년대섬 앞바다에서 주꾸미잡이를 하던 중 청자대접 1점이 올라와 신고한 것을 계기로 긴급탐사를 통해 다량의 청자가 노출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진 발굴조사로 2만 5천여 점의 고려 청자와 선체를 인양하였다. 청자는 품질이 좋은 강진산이며 화물표인 목간()이 다량으로 수습되었다.

청자운반선인 태안선의 발굴 중에 마도해역에서 발견신고가 잇따라 광역탐사를 실시하였다. 넓은 해역에 걸쳐 다수의 유물이 산재하고 있어서 연차 발굴계획을 세워 조사를 하고 있다. 2009년부터 매년 1척씩 3척을 발굴하고 마도1·2·3호선으로 명명하였다. 마도해역은 난파선의 공동묘지라 부를 만큼 유물이 넓게 산포되어 있고 종류도 고려 청자와 조선의 분청사기·백자뿐만 아니라 중국의 도자기들도 많으며 크고 작은 닻돌 80여 개도 인양하였다. 따라서 마도해역의 수중조사는 장기계획을 세워 탐사와 발굴조사를 진행중이며 조사와 유물의 보존처리를 위해 신진도에 사무소를 건립하였고 유물과 선체를 전시하기 위한 해양유물전시관도 건설 중이다.

그동안 수중발굴유물은 대부분 청자와 그 운반선이었고 난파시기를 알려주는 구체적인 자료가 없었다. 2007년에 발굴한 청자운반선인 태안선에서 화물표인 목간이 처음 확인되었고 곡물운반선인 마도해역의 3척의 난파선에서도 목간과 죽찰이 다량으로 확인되어 화물의 내용과 성격은 물론 난파시기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강진에서 만든 양질의 청자를 실은 태안선은 1131년에 난파되었고, 마도1호선은 1208년, 마도2호선은 1200년 무렵, 마도3호선은 1264∼1268년 사이에 난파되었음을 목간을 통해 입증하게 되어 고려의 타임캡슐로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지위치/면적 :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도리 산2-18번지 일원 / 48,288㎡
▶건축 연면적 : 9,990㎡
▶구 조: 지하2층, 지상3층
▶시 설 내 용 : 상설전시 3실, 기획전시 2실 등